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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sans339 작성일25-12-21 08:20 조회2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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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5일 서울 강남구 빗썸 라운지 전광판에 비트코인 시세가 나타나고 있다. 2025.12.15/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서울=뉴스1) 최재헌 기자 = 가상자산 시장 침체 속 거래소들의 신규 상장이 잇따르자, 거래 유의 종목으로 지정되는 사례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유의 종목 지정 이후 가격이 급등락하는 이른바 '유의빔' 현상이 반복되면서, 상장과 사후 관리 기준을 자율 규제에 맡긴 현행 체계를 공적 규제로 전환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된다.하반기 유의 종목 지정 건수, 상반기 대비 33% 증가…'가격 급등락' 우려21일 업계에 따르면 5대 원화 가상자산 거래소(업비트·빗썸·코인원·코빗·고팍스)가 올해 하반기 거래 유의 종목으로 지정한 가상자산 건수는 76건으로 집계됐다. 올해 상반기(57건)보다 33% 늘어난 수치다.월별로 보면 지난 7월이 22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는 올 상반기 중 유의 종목 지정이 가장 많았던 4월(15건)을 웃도는 수준이다. 이달 역시 한 달이 채 지나지 않았지만 이미 16건이 유의 종목으로 지정됐다.유의 종목은 가상자산 발행사의 유통량 관리, 공시 이행, 사업 지속성 등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지정된다. 거래소는 이후 발행사에서 소명 자료를 받아 상장폐지 여부를 검토한다. 상장폐지 결정 전에 투자자에게 위험을 알리는 일종의 경고 조치다.문제는 유의 종목 지정 이후 가격이 급등락하는 이른바 '유의빔' 현상이 잦아지며 투자자 혼란이 발생하고 있다는 점이다. 유의 종목으로 지정되면 통상 입금이 중단돼 외부에서 신규 물량이 유입되지 않는다. 이에 따라 내부 물량만으로 거래가 이뤄지고, 출금이 가능한 경우 유동성이 빠르게 줄며 가격 변동성은 더욱 확대된다.실제로 지난 3일 빗썸에서 유의 종목으로 지정된 보아(BOA)는 2주 만에 약 46% 하락했다. 에이피엠코인(APM)은 지난 2일 유의 종목 지정 직후 하루 만에 35% 급락한 뒤, 다음날 97% 급등했다가 다시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업계에서는 최근 신규 상장이 늘어난 점이 유의 종목 지정 증가의 배경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가상자산 약세장이 이어 HORSE 불경기가 중고차 시장의 소비 지형을 다시 그리고 있다. 고금리·고물가가 지속되면서 과거엔 선택지에도 없었던 연식 10년 이상의 ‘싼’ 중고차를 찾는 소비자가 증가했다. 또 저렴한 중고차를 찾는 20대 사회 초년생은 늘어났지만 기존 중년층 고객들은 차를 오래 바꾸지 않으면서 중고차 소비층이 젊어졌다. 국내 최대 직영 중고차 플랫폼인 케이카는 올 한 해 판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2026년 붉은 말의 해 중고차 추세 키워드 ‘HORSE’를 선정해 19일 발표했다. △High & Low(중고차 소비 양극화) △Ongoing Green(친환경 모델 수요 확대) △Reliability First(품질보증 서비스 선호) △Switching Generation(젊어진 소비층) △Era of Next Models(세대교체 물량 유입) 등 5개 키워드다.가장 두드러진 소비 형태는 소비 양극화와 20대 소비자 증가다. 자동차 구매의 첫 번째 기준을 저렴한 가격으로 삼는 소비자가 늘어났다는 의미다. 케이카에 따르면 연식 1~5년차 모델 거래가 올해 지난해와 비교해 13.5% 감소한 반면 11~15년차 모델은 같은 기간 거래가 12% 늘어났다.중고차 업체 관계자는 “10년 이상 된 차는 더 이상 감가상각이 들어갈 것도 없다”며 “과거엔 들여다보지 않았던 차들까지 소비자들이 선택하는 것이 불경기를 반영한다”라고 말했다.중고차 주요 소비층의 연령이 낮아진 것도 고객들의 주머니 사정이 어려워진 탓이다. 기존 차를 오래 유지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며 60대 고객 비중은 지난해보다 23.3%로 크게 줄었다. 반면 20대 고객은 같은 기간 16.9% 늘어났다. 신차 가격 급등에 높은 할부 이자에 부담을 느낀 사회 초년생들이 첫 차로 중고차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같은 맥락으로 저가 경차 수요는 꾸준히 이어졌다.싼 중고차를 선택하는 젊은 소비자가 늘었지만 동시에 확실한 보증을 원하는 이들도 증가했다. 이 역시 궁극적으론 소비를 줄이려는 움직임이다. 자동차 사고나 고장 등 예상치 못한 지출을 하게 되는 상황까지 대비하는 것이다. 저렴한 차를 사면서도 품질 보증 서비스에 유료로 가입하는 것이 모순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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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5일 서울 강남구 빗썸 라운지 전광판에 비트코인 시세가 나타나고 있다. 2025.12.15/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서울=뉴스1) 최재헌 기자 = 가상자산 시장 침체 속 거래소들의 신규 상장이 잇따르자, 거래 유의 종목으로 지정되는 사례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유의 종목 지정 이후 가격이 급등락하는 이른바 '유의빔' 현상이 반복되면서, 상장과 사후 관리 기준을 자율 규제에 맡긴 현행 체계를 공적 규제로 전환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된다.하반기 유의 종목 지정 건수, 상반기 대비 33% 증가…'가격 급등락' 우려21일 업계에 따르면 5대 원화 가상자산 거래소(업비트·빗썸·코인원·코빗·고팍스)가 올해 하반기 거래 유의 종목으로 지정한 가상자산 건수는 76건으로 집계됐다. 올해 상반기(57건)보다 33% 늘어난 수치다.월별로 보면 지난 7월이 22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는 올 상반기 중 유의 종목 지정이 가장 많았던 4월(15건)을 웃도는 수준이다. 이달 역시 한 달이 채 지나지 않았지만 이미 16건이 유의 종목으로 지정됐다.유의 종목은 가상자산 발행사의 유통량 관리, 공시 이행, 사업 지속성 등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지정된다. 거래소는 이후 발행사에서 소명 자료를 받아 상장폐지 여부를 검토한다. 상장폐지 결정 전에 투자자에게 위험을 알리는 일종의 경고 조치다.문제는 유의 종목 지정 이후 가격이 급등락하는 이른바 '유의빔' 현상이 잦아지며 투자자 혼란이 발생하고 있다는 점이다. 유의 종목으로 지정되면 통상 입금이 중단돼 외부에서 신규 물량이 유입되지 않는다. 이에 따라 내부 물량만으로 거래가 이뤄지고, 출금이 가능한 경우 유동성이 빠르게 줄며 가격 변동성은 더욱 확대된다.실제로 지난 3일 빗썸에서 유의 종목으로 지정된 보아(BOA)는 2주 만에 약 46% 하락했다. 에이피엠코인(APM)은 지난 2일 유의 종목 지정 직후 하루 만에 35% 급락한 뒤, 다음날 97% 급등했다가 다시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업계에서는 최근 신규 상장이 늘어난 점이 유의 종목 지정 증가의 배경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가상자산 약세장이 이어 HORSE 불경기가 중고차 시장의 소비 지형을 다시 그리고 있다. 고금리·고물가가 지속되면서 과거엔 선택지에도 없었던 연식 10년 이상의 ‘싼’ 중고차를 찾는 소비자가 증가했다. 또 저렴한 중고차를 찾는 20대 사회 초년생은 늘어났지만 기존 중년층 고객들은 차를 오래 바꾸지 않으면서 중고차 소비층이 젊어졌다. 국내 최대 직영 중고차 플랫폼인 케이카는 올 한 해 판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2026년 붉은 말의 해 중고차 추세 키워드 ‘HORSE’를 선정해 19일 발표했다. △High & Low(중고차 소비 양극화) △Ongoing Green(친환경 모델 수요 확대) △Reliability First(품질보증 서비스 선호) △Switching Generation(젊어진 소비층) △Era of Next Models(세대교체 물량 유입) 등 5개 키워드다.가장 두드러진 소비 형태는 소비 양극화와 20대 소비자 증가다. 자동차 구매의 첫 번째 기준을 저렴한 가격으로 삼는 소비자가 늘어났다는 의미다. 케이카에 따르면 연식 1~5년차 모델 거래가 올해 지난해와 비교해 13.5% 감소한 반면 11~15년차 모델은 같은 기간 거래가 12% 늘어났다.중고차 업체 관계자는 “10년 이상 된 차는 더 이상 감가상각이 들어갈 것도 없다”며 “과거엔 들여다보지 않았던 차들까지 소비자들이 선택하는 것이 불경기를 반영한다”라고 말했다.중고차 주요 소비층의 연령이 낮아진 것도 고객들의 주머니 사정이 어려워진 탓이다. 기존 차를 오래 유지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며 60대 고객 비중은 지난해보다 23.3%로 크게 줄었다. 반면 20대 고객은 같은 기간 16.9% 늘어났다. 신차 가격 급등에 높은 할부 이자에 부담을 느낀 사회 초년생들이 첫 차로 중고차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같은 맥락으로 저가 경차 수요는 꾸준히 이어졌다.싼 중고차를 선택하는 젊은 소비자가 늘었지만 동시에 확실한 보증을 원하는 이들도 증가했다. 이 역시 궁극적으론 소비를 줄이려는 움직임이다. 자동차 사고나 고장 등 예상치 못한 지출을 하게 되는 상황까지 대비하는 것이다. 저렴한 차를 사면서도 품질 보증 서비스에 유료로 가입하는 것이 모순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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